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양식 무료 서식 2종 hwp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양식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양식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때 차용증 보다 조금 더 강력한 것을 원할 때 많이 사용하는 것이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양식 입니다. 많은 분들이 차용증도 제대로 받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양식 및 공증으로 빌려 주는 돈에 대해 최대한 안전하게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전대차-1(일반형) 금 전 대 차 계 약 서 당사자의 표시 대여인(빌려주는 사람) 이름(회사이름과 대표자) : 주소(회사의 본점이 있는 곳) :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 전화번호: 차용인(빌리는 사람) 이름(회사이름과 대표자) : 주소(회사의 본점이 있는 곳) :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 전화번호 : 대여인(빌려주는 사람)과 차용인(빌리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금전대차계약을 맺는다.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양식

※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양식 hwp


  • 파일 명 : 금전소비대차 + 차용증 양식.zip
  • 파일 형식 : hwp
  • 제공 형식 : zip
  • 파일 용량 : 26.2 kb
  • 파일 비번 : 1357913579
  • 제공 형식 : 무료 다운로드
  • 참고 : 온라인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양식 작성 시 꼭 확인!

첫 번째는 빌린 금액은 숫자와 한글을 모두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상환일과 상환금액, 상환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보면 OOOO 년 OO월 OO일 까지 총금액 OOOOO원중에 OOO%의 금액에 해당하는 OOOO원을 상환한다. 이런 식으로 작성을 하게 됩니다. 2 분할 3분 할로 진행할 경우 순차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세번째 중요한 것이 이자 부분입니다. 법정 최고이자는 연 25%입니다. 미리 상의를 했을 테니 해당 부분 이내에서 진행하시면 되고, 마지막으로 위변조 방지를 위해서 서명 후에 반드시 한부씩 보관해야 합니다.

효력 범위

간단하게 위에서 언급했던것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는 빌린 날과 갚는 날, 이자 등에 대해서 명시가 되었고 만약 갚지 않은 경우 어떠한 처우를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으므로 바로 소송에 들어가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민사 소송으로 진행하게 되며, 개인과 개인과의 금전적 부분의 경우 민사소송이 진행되며, 만약 빌리는 과정에서 투자, 수익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이것이 단 하나도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사기로 형사 소송이 진행 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내용으로 진행을 해야 한다면 계약서 내에 모든 내용이 있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계약서 양식이 차용증 보다 좀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효력 부분을 말해보자면 금전소비대차계약서는 언제 돈을 빌려서 언제 갚기로 하였고, 늦어졌기 때문에 이자가 얼마다, 언제까지 갚지 않으면 소송으로 진행한다. 등의 내용이 들어가고, 날인을 하게 된다. 효력을 정확하게 생각을 해보면, 딱 이 부분까지이다. 강제력을 가지지는 않는다는 말이며 효력이 크지 않다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공증이라는 추가적인 수단을 진행하며, 계약서 작성 후 즉시, 공증을 진행하는 것이 더욱 강력하게 대책을 마련해 놓을 수 있는 것입니다. 공증으로 강제 집행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얻을 경우 별도의 재판등의 내용 없이 바로 강제 집행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공증의 장점에 대해서

위에 공증에 대해서 몇 번 이야기를 하였는데 좀 더 상세하게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전소비대차계약서 작성 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추가적으로 안정 장치를 하기 위해서 공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소송이라는 복잡하고, 길고, 비용이 발생하는 일을 하지 않기 위해서 공증을 하게 되면 그 시간이 단축이 많이 되며,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채무자 입장에서 공증을 하게 되면, 갚아야 한다는 인식 자체가 매우 높게 됩니다. 자칫 자신의 재산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 전세금 등의 부동산 관련 재산, 자동차 등의 동산에 관련된 재산 또한 모두 압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압박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돈을 회수하는데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용한 서식


  • 이혼서류 양식 무료다운 서식 공유 (한글 hwp-1)

    이혼시 재판까지 가게 되면 더욱 복잡해 지기 때문에 정말 큰 대립이 없다면 많은 부부들은 서로 합의를 통해 협의 이혼을 결정하게 된다. 공유되는 파일은 법원에서 공유되고 있는 이혼서류 양식 무료 다운 버전입니다. 위자료, 재산분할, 양육권, 친권, 양육비등 정말 많은 합의를 모두 정리하고 서로 협의 이혼을 진행하신다면 공유되는 파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더보기 ▼

  • 사후피임약 처방없이 구매하는게 가능할까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사후피임약 처방없이 구매 하는게 가능할까? 요즘은 연인, 부부, 급만남 등을 통해서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가 이루어졌다면 사후 피임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사후 피임약의 경우에는 관계를 가진 후 최대한 빠르게 복용을 해야 효과가 더 좋게 나타날 수 있는데,

    더보기 ▼

  • 간이영수증 양식 무료 6종 서식 (엑셀 hwp pdf 공유)

    간이영수증 처리를 하는 것들은 대부분 작은 금액을 처리하게 됩니다. 법적으로 3만원 이하의 비용을 지불 할때는 간이영수증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이영수증 양식을 무료 서식으로 총 6종의 파일을 엑셀, 한글, PDF등으로 공유합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