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세금계산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3종 엑셀 버전 서식 입니다. 무료 다운 받으세요

썸네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금계산서 양식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세금계산서는 주기적으로 필요한 양식 중에 하나 입니다. 특히 각 분기 별 세무 신고 시, 연말에 가장 많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 대다수의 업체들은 전자 세금 계산서를 이용하지만 아직 이렇게 종이 세금계산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출이 어느 정도 이상이면 종이 세금계산서 사용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며, 전자 세금계산서를 이용해야 합니다.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 무료


세금계산서 양식 다운로드

아래 공유하고 있는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은 무료 양식으로 제공이 됩니다. 다만 압축파일(zip) 형태로 제공을 해드리며, 압축 파일 비번은 1357913579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참고 하시고 세금계산서 양식 받으시기 바랍니다. 총 3종의 양식으로 각각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아래 캡쳐 이미지를 보시면 어떤 무료 세금계산서 양식이 존재 하는 지를 알 수 가 있으니 확인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

 

 

공유되는 양식을 확인해 보시면 캡쳐 화면과 마찬가지로 총 3종의 양식이 공유되는데 공급자 용과 공급 받은자 용으로 나뉘어서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구분되게 됩니다. 내용을 보시면 공급자 보관용, 공급 받은자 보관용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대다수 공급자는 파란색, 공급 받는자는 빨간색으로 구분이 됩니다.

종이 세금계산서로 발급할 수 있는 사업자는?

그렇다면 종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사업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전 년도 과세 공급 가액, 면세 공급 가액 합계가 2억 원 이하인 사업자가 해당 된다고 합니다. 법인 사업자의 경우 2011년 시행되고 있고, 최근에 개인 사업자도 해당될 수 있도록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2023년 7월 1일 이후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부분부터 적용이 된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어지간한 사업자는 모두 대상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되니 이 부분 명확하게 확인한 후에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종이 세금계산서 가산세는?

위와 같이 발급 해야 하는 의무를 가진 사업자들은 반드시 발행해야 하며, 혹여 의도적으로 미발행을 하거나,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대상이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을 이용하였다면 가산세가 발생을 할 수 있는데 어떤 내용으로 가산세가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발급 or 잘못된 발급

  • 미발급 시 : 공급가액의 2%
  • 종이 계산서 발급 시 : 1%
  • 자신의 다른 사업장 명의로 발급 시 : 1%

2. 발급은 하였지만 지연되어서 발급한 경우

  • 지연 발급 가산세 : 공급 가액의 1%
  • 지연 수취 가산세 : 0.5%

3. 미전송에 대한 가산세

  • 미전송 가산세 : 0.5%
  • 지연 전송 가산세 : 0.3%

이렇게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발급 하였어도 전송하지 안거나, 제 시간 내에 발급을 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되며, 이에 대한 가산세들이 있으므로 만약 회사에서 세무를 담당하고 있는 분이거나, 대표자 라면 이러한 부분은 항상 확인하고 체크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세금계산서 가산세 이외에 여러가지 세금 계산서 관련 궁금한 상황은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도 확인 혹은 문의가 가능하니 이 부분 참고하세요^^

▶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 작성 시 유의 사항

익숙하지 않은 직원이나 사장님들의 경우 매출과 매입은 혼동해서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출이면 공급자, 매입이면 공급 받는자 쪽에 입력 해야 합니다. 기본 사항이지만 헷갈리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반대로 입력이 되면 혼돈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처의 상호가 정상적으로 적혀 있는지도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금액이나 오타 등도 물론 확인이 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즉 처음 입력할 때 우리 쪽이 매입인지 매출인지를 확인하고 작성을 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아주 사소한 부분이지만 전자와 다르게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다수 매출 쪽에서 발행을 하게 되는데 매입 쪽에서는 매출처 쪽의 도장이 반드시 찍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신고할 때 도장이 없다면 그냥 종이에 불과 하니까요.

처음 업무를 하는 분들의 경우 실수가 날 가능성이 많은데, 처음이라면 상위 직급자 혹은 대표이사에게 확인한 후 최종 처리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급을 정상적으로 하지 않거나, 잘못하거나, 날짜가 지연되어 발급한 경우, 발급은 하였지만 상대에게 도달하지 않은 경우 등 모든 부분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한 가산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 공유하고, 세금계산서 발급 사업자, 미발급, 지연발급, 미전송에 대한 가산세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세금계산서 양식 다운로드 파일은 상단에 공유 드렸으며, 필요한 분들은 압축파일 비밀번호 잘 확인하시고 무료 다운 받아가시면 되고 총 3종의 파일을 공유하였습니다.

혹시 더 필요한 양식들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아 하단에 회사에서 사용하는 양식 몇가지를 더 올려 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혼서류 양식 무료다운 서식 공유 (한글 hwp-1)

    이혼서류 양식 무료다운 서식 공유 (한글 hwp-1)

    이혼시 재판까지 가게 되면 더욱 복잡해 지기 때문에 정말 큰 대립이 없다면 많은 부부들은 서로 합의를 통해 협의 이혼을 결정하게 된다. 공유되는 파일은 법원에서 공유되고 있는 이혼서류 양식 무료 다운 버전입니다. 위자료, 재산분할, 양육권, 친권, 양육비등 정말 많은 합의를 모두 정리하고 서로 협의 이혼을 진행하신다면 공유되는 파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사후피임약 처방없이 구매하는게 가능할까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사후피임약 처방없이 구매하는게 가능할까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사후피임약 처방없이 구매 하는게 가능할까? 요즘은 연인, 부부, 급만남 등을 통해서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가 이루어졌다면 사후 피임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사후 피임약의 경우에는 관계를 가진 후 최대한 빠르게 복용을 해야 효과가 더 좋게 나타날 수 있는데,


  • 간이영수증 양식 무료 6종 서식 (엑셀 hwp pdf 공유)

    간이영수증 양식 무료 6종 서식 (엑셀 hwp pdf 공유)

    간이영수증 처리를 하는 것들은 대부분 작은 금액을 처리하게 됩니다. 법적으로 3만원 이하의 비용을 지불 할때는 간이영수증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이영수증 양식을 무료 서식으로 총 6종의 파일을 엑셀, 한글, PDF등으로 공유합니다.


  • 업무보고서 양식 서식 (일일, 주간, 월간) 업무일지 작성방법

    업무보고서 양식 서식 (일일, 주간, 월간) 업무일지 작성방법

    회사 업무를 보면서 작성 하게 되는 수많은 보고서, 그중에 매일 혹은 주간, 월간 작성되는 업무보고서 양식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업무일지 라고도 부르는 서식과 함께 작성 방법까지 간단하게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 생활은 보고서 작성으로 시작해서 보고서 작성으로 끝난다는 말이 있는데 간단한 작성 방법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부동산 위임장 양식 서식 무료 다운로드 (한글 5종 다운)

    부동산 위임장 양식 서식 무료 다운로드 (한글 5종 다운)

    당사자가 아닌 대리인이 부동산 거래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동산 위임장 양식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사자간의 계약이라면 필요 없지만 당사자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 하지 못한다면 꼭 필요한 서식이 아닐까 합니다. 한글, 엑셀 파일로 되어 있는데 확인하시고 무료 다운로드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 폭행 합의서 양식 서식 무료 공유(1페이지)

    폭행 합의서 양식 서식 무료 공유(1페이지)

    오늘은 폭행 합의서 양식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어쩔 수 없이 폭행 사건에 휘말렸다면 이렇게 폭행 합의서를 작성 해야 합니다. 아래 공유되는 폭행 합의서 양식을 서식 파일 hwp 한글 버전으로 공유 하니 받으셔서 사용하시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